선진화된 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는 울산평생교육진흥원
  • 환경교육센터
  • 환경교육센터 소개

환경교육센터 소개

울산광역시 환경교육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나라의 환경운동에 있어 울산이 차지하는 위치는 아주 특별합니다. 환경문제의 발생과 그에 따른 환경운동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1960년대 울산의 석유화학공업, 자동차산업 및 조선업은 우리나라 경제 성장의 상징이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삼산동의 매연 분쟁, 온산공단 인근의 대기오염, 온산병 논란 등 각종 환경오염 문제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울산은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상징인 동시에 환경오염의 상징이었습니다. 1980년대부터 환경 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함께 환경단체, 울산광역시의 노력에 힘입어 환경의 질 역시 점차 개선되기 시작했습니다. 울산광역시는 2004년 '에코폴리스 울산' 선언을 채택하고, 민관 공동의 노력을 통해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공업도시 울산이 친환경 생태도시로 변모한 사례는 개발도상국 주요 산업도시들에게 훌륭한 모델이 되었습니다.

울산광역시 환경교육센터는 환경교육진흥법 제16조 및 동법 시행령 제15조 제5항에 근거하여 2016년 4월 울산평생교육진흥원에 지정된 울산광역시 환경교육의 중추기관입니다. 저희 센터는 울산의 환경교육 관련 기관과 단체를 지원하고,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합니다. 또한 울산 지역의 환경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시민과 관계자들에게 환경교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센터는 울산 시민 사회가 보다 지속가능하고, 생태적으로 건전한 공동체로 나아가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울산광역시 환경교육센터장